대출 중도상환 수수료 계산 방법 나만 모르는 거야?

중도상환 수수료 계산방법 나만 모르는 거야

중도상환 수수료 계산 방법에 대해서 찾고 계신가요? 이 글에서는 중도상환 수수료가 발생하는 이유부터 계산하는 방법까지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2분만 읽으면, 중도상환 수수료 vs 이자로 고민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중도상환 수수료 뜻

중도상환이란 대출 만기일 이전에 원금을 갚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중도상환 수수료란, 중도상환 시 발생하는 원금에 대한 이자(수수료)를 의미합니다. 그런데 원금을 갚는데 왜 수수료를 내야 하죠?

은행은 대출 상품을 팔아서 이자로 돈을 법니다. 대출 계약을 하게 되면 계약기간 동안 발생하는 이자가 수익이 되는 것이죠. 그런데 대출을 받은 사람이 계약기간 보다 빨리 원금을 갚아버리면, 수익이 줄게 됩니다. 그래서 수익을 보존하기 위해서 중도상환 시 수수료를 내도록 만든 것이죠. 일종의 페널티 입니다.

중도상환 수수료 vs 이자

중도상환 수수료를 내더라도 대출금을 빨리 갚는 게 좋을까? 아니면 이자를 내다가 만기일날 갚는 게 좋을까? 고민 된다면, 갚아야 할 이자를 미리 계산해 보세요. 이자 금액을 비교해보면 결정이 쉬워집니다. 예를 들어, 이자를 내는 쪽이 싼 데, 중도상환 하지는 않겠죠.

대출 중도상환 수수료 계산 방법

📢 중도상환 수수료 = 중도상환원금 X 수수료율 X (잔존일수 ÷ 대출기간)

중도상환원금은 내가 갚는 대출상환 원금을 말합니다. 한번에 모두 갚을 수도 있고, 부분적으로 갚을 수도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수수료율은 중도상환에 대한 이자율(%) 입니다. 상품마다 다릅니다. 계약 시 확인해 봐야 됩니다.

잔존일수는 대출원금 상환일에서 대출만기일까지 남은 날짜를 의미 합니다. 12월 31일이 만기일인데, 11월 30일 날 원금을 상환한다면 잔존일은 31일이 됩니다.

대출기간은 대출 계약기간을 의미 합니다. 보통 계약기간은 1년이고, 최장 OO년 형태로 연장되는데요. 중도상환 수수료 항목에 ‘대출기간(당초 대출일로부터 3년까지 부과)’라고 적혀 있다면, 대출을 이용하는 3년 동안은 중도금상환 시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중도상환 수수료 계산기

직접 수수료를 계산하려면 머리가 아픈데요. 네이버 중도상환 수수료 계산기를 통해서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500만원 중도상환, 대출기간은 1년, 잔존일수는 6개월, 중도상환 수수료는 0.6%(대출일로부터 3년까지 부과) 라고 가정 합시다.

중도상환 수수료를 네이버 계산기를 이용해서 예시를 듬
중도상환 수수료 계산기 활용 예시

그러면 중도상환 수수료는 15,000원이 됩니다. ‘5,000,000 X 0.006 X (6 ÷ 12) = 15,000’으로 이자가 계산되는 것이죠. 아무래도 직접 계산하는 것 보다 계산기가 편합니다.

계산기는 월 단위로 계산하지만, 은행에서는 일 단위로 계산합니다. 그러므로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참고해 주세요.

마치며

대출을 고려 중이라면, 중도상환 계획이 있는지 먼저 따져보시기 바랍니다. 불필요한 이자가 나가는 걸 미리 막기 위해서 입니다.

대출 중에 갑자기 상황이 좋아져서 중도상환 예정이라면, 이자를 먼저 계산해 보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이자를 그냥 내는 쪽이 나가는 돈이 적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중도상환 수수료를 잘 활용해서 현명한 소비 활동 하시기를 바랍니다.